MY MENU

회원동정

제목

[회원 도서 출판] 『지역도시경제학』 제2판 (김의준, 김재홍, 김호연, 구교준, 마강래, 이수기, 임업 著)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8.07
첨부파일1
조회수
2760
내용
우리 학회 회원이신 김의준, 김재홍, 김호연, 구교준, 마강래, 이수기, 임 업 교수님께서 『지역도시경제학』 제2판을 출판하셨습니다. 
아래 내용과 붙임 파일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책소개]

도시와 지역의 경제적 부흥을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경제학, 지리학, 도시 및 지역계획학, 행정학, 도시공학, 사회학 등 분야 전문가들이 도시와 지역이론, 분석기법, 정책 등을 연구하는 학술집단인 한국지역학회에서 7인의 교수들은 각자의 전문 분야를 고려한 경제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그 해법을 모색하여, 2019년 8월 「지역 . 도시경제학: 이론과 실증」 개정판을 발간하였다. 도시 및 지역경제학 교과목이 제한적으로 개설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도시 및 지역경제 관련 입문서의 개정판이 발간된다는 것은 그만큼 지역학 관련 독자(학생, 연구자 등)의 토대와 지평이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두 가지 축을 이용하여 생산자, 소비자 등 경제주체의 경제활동과 시장을 분석하였다. 우선 지경학적 요인을 설명하는 도구로서 입지와 이동, 성장과 쇠퇴, 집중과 분산, 시장과 정부, 토지와 환경 등의 주제를 다루었다. 또한 경제성장과 발전이론, 도시경제이론, 입지이론, 지방재정, 주택시장, 지역경제 분석방법론 등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핵심주제뿐만 아니라 교통기반시설, 인적 자본, 혁신과 집적, 신경제지리와 교역, 환경가치 등 아직도 이론화 작업을 거치고 있는 주제도 정리하였다. 
 

[목 차]

제1편_ 도시 및 공간경제

제1장_
 지역 및 도시경제학은 무엇인가?
제2장_ 도시경제모형 및 이론
제3장_ 도시공간구조와 입지이론
제4장_ 도시정부와 거버넌스
제5장_ 도시주택시장: 이론과 정책
제6장_ 교통기반시설 투자의 경제적 효과

제2편_ 지역 및 공간경제

제7장_ 지역경제성장과 지역격차
제8장_ 인적자본과 지역노동시장
제9장_ 공간적 상호작용과 인구이동
제10장_ 혁신과 집적경제
제11장_ 지역 간 교역과 신경제지리학
제12장_ 지역환경의 경제적 분석과 가치측정
제13장_ 지역경제분석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